티스토리 뷰

사막은 모래로 덮여 있는데 그 아래에는 무엇이 있을까? 그래서 과학적으로 분석한 글을 찾아보았다.

 

지구상의 대부분의 사막은 실제로는 모래로 덮여 있지 않지만 “사막”이라는 단어가 떠오를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대한 모래의 바다를 생각하며 사하라 사막의 고요한 사구를 ​​상상합니다. 이것은 영화, 텔레비전 등이 사막에 대해 우리에게 각인시킨 것입니다. 세계의 사막에는 엄청난 양의 모래가 있습니다. 과연 모래 아래에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지만, 대부분의 사막 지역에는 모래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막 형성

공식적인 정의의 관점에서, 사막은 일반적으로 강우가 극도로 부족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강우량이 적은 지역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주변에 산이 있는 방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려면 장애물이 있을때 공기와 습기의 이동을 고려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서쪽에서 불어 오는 바람이 있고, 남북이어진 산맥에 부딪치는 날씨를 생각해보십시오. 산의 기슭에 감긴 습하고 따뜻한 공기는 이제 상승하여 구름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공기가 상승하면 냉각되기 시작하여 침전 형태로 수분을 방출합니다.


공기가 산맥의 정상을 지나갈 때까지는 습기가 거의 없으며 강수량이 많지 않은 구름 몇 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산의 동쪽은 공기는 하강하고 따뜻해 지지만 습기는 없습니다. 이것은 종종 덥고 건조한 바람을 일으켜 수천 또는 수백만 년에 걸쳐 사막의 형성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즉, 지구상의 일부 사막은 산 근처에 있지 않고 지역 규모에 따른 독특한 기상 패턴의 결과입니다. 고기압은 따뜻하고 무거운 공기로 가득 차 있으며, 사하라 지역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아열대 또는 반영구적 고기압에는 공기가 상승, 냉각, 구름 형성 및 강수를 생성 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고기압이 강력하고 안정적이라면, 저기압이 진입하여 날씨 패턴의 가변성을 생성하는 것이 매우 어렵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비가 거의 오지 않고 건조한 바람이 계속 불어오는 지역이 있으며 추운 지역의 움직임으로 인한 이익을 얻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사막은 뜨거운 열이 특징이지만, 고비 사막, 남극 대륙 전체 또는 페루와 칠레 북부 해안 사막과 같은 차가운 사막도 있습니다. 남극 사막의 표면은 눈과 얼음이지만, 얼음과 마른 바람의 돌풍이 비슷한 조건을 만들어 내며 하얀 모래 폭풍이 사막의 모래 폭풍을 대체합니다.


수백만 년에 걸쳐 이러한 기상 패턴과 지형적 요인으로 인해 생명을 유지하기에는 물이 너무 적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관으로 인해 뿌리 내리기 어려워 지므로 어떤 식물도 자랄수 없게 됩니다. 사막은 또한 열을 매우 쉽게 얻고 잃기 때문에 온도 변화에 취약합니다. 도시, 정글 및 초원과 달리 사막 모래는 열을 효과적으로 견딜 수 없으므로 낮에는 매우 뜨겁지만 밤에는 그 열을 가두지 못하므로 온도가 급격히 하락하게 되어 생명이 살수 없는 장애물이됩니다.



모래는 어디에서 오는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낮과 밤 사이의 급격한 온도 변화는 지역의 암석을 파괴하여, 이것이 갈라지는 것을 연속하게 됩니다. 

침식의 원인이 되는 건조한 날시와 돌풍이 결합하면 수천년 동안 많은 양의 모래가 형성됩니다. 모래는 기본적으로 크기별로 분류되며 바닥에 더 크고 무거운 모래 조각이 있고 표면에 미세한 모래가 쌓여 모래 언덕을 형성하며 바람에 날리는 풍화 과정을 반복 합니다.


모래는 매우 거친 물질로 작용하며, 바람에 날리며 바위까지 깎아 내면서, 매우 특이한 암석과 노두(Aeolian 지형)는 돌풍 모래의 힘으로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모래 바다는 바람에 의해 자라는 다양한 풍경으로 자라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풍경이지만, 몇 년 안에 상승하거나 낮아져 변화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막이 모래로 구성된 것은 아닙니다. 모래 사막, 자갈 사막 및 바위 사막 등. 사막의 일부 지역은 모래 언덕이 특징 일 수 있지만, 다른 사막 지역은 단순히 불모지 일 수 있습니다.



모래 밑에는 무엇이 있을까?

모래가 어디에서 왔는지, 왜 사막이 형성되는지 이해 했으므로 이제 소용돌이 치는 모래 아래에 무엇이 있는지 추측 할 수 있습니다. 사막의 약 80%는 모래로 덮여 있지 않지만, 마른 생태계의 기반암과 갈라진 찰흙 아래에 맨땅을 보여줍니다. 


사막은 반드시 평평할 필요는 없으므로 언덕과 암석이 아래 평평한 지구로 내려가거나 침식의 힘을 통해 노두 모양으로 형성됩니다. 언덕의 평원은 또한 한때 그 아래 존재했던 언덕을 암시 할 수 있습니다. 표면 암석의 유형, 색상 및 경도는 해당 지역의 지질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사막의 노출 된 지역이 지리적으로 가까운 경우 모래로 덮인 지역과 동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사막이 자라면서 모래가 퍼지는 것이 아니라 사막 가장자리의 생태계가 토양이 날아가고 식물이 감소하고 침식 과정이 시작됨에 따라 비슷한 방식으로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