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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차를 사고 싶습니다.

지금 타고 있는 차가 오래돼 잔잔한 수리비가 나가기 시작했고, 뭐든 오래되면 질리는게 인지상정이라 새거를 찾게 됩니다. 

 

이젠 새차를 구입할때 고려해야 되는 것이 사용하는 연료 선택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내연기관은 휘발유와  LPG가 고려대상이고 경유차는 기피대상. 친환경에서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중 선택 그리고 보조금과 브랜드가 고려대상 입니다.

내연기관 vs 친환경  선택

 

그래서 이번엔 친환경 쪽의 끝쪽에 있는 수소차 현대 넥쏘에 대해서 알아본 것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래 봅니다.

 

 

넥쏘 출고 가격 

돈이 무한정 많이 있는 부자라면 가격을 따지지 않고 차를 구매 하겠지만, 인생에 새차를 살 기회가 몇번 없는 서민들에게 새차를 알아볼때 만큼 신중해지는 때도 없을 것입니다.

 

넥쏘는 2개 모델이 있습니다. 세금 혜택 적용 후 소비자가 구입하는 가격은 

ㆍ모던 Modren : 6,750만원

ㆍ프리미엄Premium : 7,095만원

 

현대자동차 제조 원가가 1억이 넘지만, 미래를 위해 손해보고 판매하고 있다고 하는데.. 정말일까요?

 

넥쏘 기본 옵션 정리 입니다.

최신 차량의 트랜드에 맞춰 안되는 것들 없으며 비슷비슷 한것 같습니다. 저와 같이 차량 운전에 민감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편의 기능도 기본적인 것들만 잘 갖춰저 있으면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이죠.

 

모던 Modren 트림 기본 옵션들 입니다.

 

프리미엄 Premium 기본 사항

 

 

넥쏘 보조금 

친환경 차를 구입할때 가장 많이 알아보는 것이 보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가 입니다.

 

ㆍ출고가 - 보조금 = 실 구입비

 

실제로 내가 지불해야 되는 금액이 얼마인지에 따라 구입가능한 차종이 결정되죠.

친환경차 구입보조금 = 국비 + 지방보조금으로 되어 있습니다. 

국비는 전국 어디나 똑같지만 지방 보조금은 시, 군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사는 지역이 어디냐에 따라서 보조금이 다를게 됩니다.

 

2022년 넥쏘 국고 보조금은 : 2,250만원 입니다.

지자체별 수소차 보조금을 간략히 알아보면 

 

ㆍ서울의 경우 : 3,250만원 ( 국비 2,250 + 지방 1,000만원 ) 입니다.

 

국비 2,250만원은 기본으로 주고 추가로 지자체 마다 차이가 있지만 

넥쏘 구매시 보조금은 대략 : 3,250만원 ~ 3,550만원 사이에 있습니다.

 

보조금 지원은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서 선착순이며, 예산 소진시 종료 됩니다. 그래서 구매 예약을 미리 걸어두고 순서가 되었을때 Yes or No 를 결정하는 분들이 많은듯 합니다.

 

 

다른 지역도 몇  곳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수원 : 3,250만원

▶평택 : 3,500만원

▶원주 : 3,550만원

▶부안 : 3,650만원

 

각 시,도 별로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과 신청기간, 대상, 법인, 개인 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꼭 확인해 보세요. 

https://www.ev.or.kr/portal/localInfo_h2

 

결론 : 실 구매 비용은 

세제혜택 후 출고가 7,095만원 (프리미엄 기준) - 보조금 3,250만원 = 3,845만원 정도가 됩니다. 

앞으로 계속될 고유가 시대에서 유지 운영비 등을 생각한다면 구입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넥쏘 수소차의 장점.

여기저기 검색해 본 결과 현재 운행하고 있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장점들입니다.

내부, 외부 디자인과 버튼 배치 등의 호불호가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패스하고, 실제 내차일때 장점들 입니다.

 

1. 충전 5분

전기차에 비해서 현저히 짧다. 많이 팔린 전기차에 비해 충전 인프라는 따라가지 못해서 어딜가나 줄서야 하는 상황인데 수소차는 많이 안팔린 덕분에 대기 시간 없고, LPG 가스 충전처럼 5분이면 완충이라서 편리.

그리고 수소 충전소는 직원이 꼭 해줘야 되기 때문에 Self가 아닌 것도 장점 이라고 합니다.

 

2. 연비

수소차의 연비는 L리터가 이닌 kg으로 계산 합니다.

넥쏘 연료통 용량은 6.3kg 으로 1kg당 95km를 주행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완충 후 주행하는 사람에 따라 600km가 안나올 수도 있고 최대 800km까지 나왔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최근 수소 충전 가격은 :  1kg당 8,800원 정도 , 6.3kg x 8,800 = 55,440원

 

휘발유 차도 주유 불이 들어오면 주유 하는 것처럼, 수소차도 완전히 비어 있을 때까지 타지 않으므로 주유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에서 완충을 하면 4만원을 조금 넘는 정도라고 합니다.

 

 

수소 충전 : 1만원에 100km를 탄다고 대충 계산하면

휘발유 차에 비해서는 1.5 ~ 2배 (기름값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하이브리드 차에 비해서는 30%~ 정도 저렴할 것 같습니다.

 

 

3. 충전소 : 수세권

22년 6월 기준 131개 : 전국에 수소충전소 현황 입니다.

수소차는 내 생활반경 안에 충전소가 없으면 선택할 수 없는 차량 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장점이자 단점이 된다고 합니다. 주변에 충전소가 없으면 아예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니까 끝.

 

충전소가 주변에 있으면 한가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좋음. 그래서 수세권이라는 단어가 있나 봅니다.

그리고 충전소에 가보면 앞차 뒷차 옆차 모두 넥쏘라는 사소하지만 신기한 경험을 한다는데...

 

단점 : 20만km 제한.

수소차의 핵심 구성품은 : 전기모터 →  연료전지 스택 → 수소탱크 → 배터리 4가지 입니다.

핵심부품중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의 수명이 20만km라고 합니다. 

새차를 구입해서 20만을 타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고차 판매 가격을 생각한다면 선택하기 쉽지 않 습니다. 

연료전지 스택 부품 가격이 신차 가격과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교체한다는 건 말도 안되죠.

 

현대차에서는 넥쏘 10년 16만 km를 보증 합니다.

 

앞으로 수소차 기술개발과 대량생산의 시대가 된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이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지금 새차를 구입한다면 수소차는 장단점이 명확하게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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