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문산고속도로 개통 요금과 통행시간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어디나 출퇴근시간이 되면 차들로 꽉막힌 도로 때문에 이동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그중에 경기도 북부 지역인 파주 문산 쪽은 큰도로는 없으면서 공장들과 인구는 점점 늘어나서 좁은 도로에 차가 막히는 것이 점점 심해지고 있었습니다. 2020냔 11월7일 개통된 서울 문산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교통 분산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주쪽에 살고 있는 분들은 네비게이션 업그레이드 하셨나요? 새로운 고속도로가 개통하고 바로 이용하기 위해서 업데이트가 필요한 네비들은 바로 해주어야 합니다.

 

 

시작점 : 내포IC에서 강변북로 합류점까지 소요시간을 새로생긴 고속도로와 기존 자유로를 이용할 경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먼저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되면 약 33km / 통행료 2,900원 / 소요시간 23분 입니다. 같은 구간을 기존 자유로를 이용하게되면 통행료는 없지만 약43km / 소요시간 32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 됩니다.  지도상에서 찍어본 시간 차이는 10분 정도 이지만 차가 많아지는 출퇴근 시간대는 어떻게 될지 다시 비교해 봐야 겠습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에서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까지 35.2km를 왕복 4~6차선으로 연결해주는 민자 고속도로 입니다.

 

 

 

2015년 11월 착공하여 총공사비 2조원 이상이 들어가 5년만에 개통했습니다. 민자고속도로 이지만 정부에서 토지보상비를 지출하여 다른 민자도로보다 통행료가 저렴하게 책정되었다고 합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전구간을 이용했을때 2,900원이며, 이정도 금액은 국토교통부의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른 것으로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의 1.1배 수준입니다.

우리나라 고속도로 통행료는 평일,주말 차등요금을 시행하여 평일에는 통행료를 일부 할인해 주고 있으며, 1종차량은 주말 통행료 할증5%가 있습니다. 그리고 화물차가 심야에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할인해 주기도 합니다.

 

 

 

이번에 개통한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수원~문산 고속도로 라는 명칭도 같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북 익산에서 충남부여, 평택, 수원을 거쳐 서울 문산 까지 연결되는 고속도로 입니다. 그리고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여 남북경제 발전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하고 있습니다.

 

전체 구간중 약30% 정도를 교량(다리)와 터널 등으로 건설해 환경 피해를 최소화 하였고, 8개 나들목IC, 3개 분기점JCT,  2개 휴개소가 있습니다.

 

ㆍ나들목(IC) : 내포, 신단, 월롱, 금촌, 설문, 사리현, 행신, 현천

ㆍ분기점JCT : 고양분기점, 도내, 북로

ㆍ휴게소 : 고양휴게소, 졸음쉼터

그리고 전체구간중 22%에 해당하는 16km에 구간단속 카메라를 설치했으며, 신규 개통하는 날부터 과속을 단속하기 위하여 곳곳에 카메라를 설치해 두었다고 합니다. 조심해서 안전운전 하세요.

 

앞으로 제2외곽순화도로가 완공되고 나면 서울 북부 지역 뿐만 아니라 연결되는 모든 지역의 교통 흐름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도권에서 출퇴근 시간에 이동할 경우에는 마음을 비우고 느릿느릿 무념무상으로 앞차만 따라가는 상황입니다. 무엇인가 특단의 해결책이 나와야 하지 않을까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