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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증 잃어버렸을 때 분실신고와 재발급 받는 방법

살면서 종종 물건을 잃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분명히 잃어버리기 전까지 어디에 뒀는지는 기억하지만 가장 중요한 잃어버린 순간 어디에 두었는지는 기억나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을 때의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주민등록증은 필요할까?

주민등록증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국내에 두고 거주하는 주민임을 공증하는 증명서입니다. 17세 이상의 국민은 시장과 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주민등록증의 발급을 신청하여 소지하여야 합니다. 일종의 신분증명서이므로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단체와 사회단체 및 일반기업체 등이 민원서류와 그 외 기타 서류를 접수할 때, 특정인에게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할 때, 기타 신분을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할 때, 그리고 17세 이상의 국민에 대하여 본적, 주소, 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와 병역사항, 사진 등의 인적사항의 확인을 필요로 하는 경우 증빙서류를 첨부하지 않고 그 사람의 주민등록증에 의하여 확인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어떻게 하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은 언제 어디서든 신고할 수 있는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과 직접 방문하여 신고하는 방 두 가지가 있습니다.

[출처: 다음 검색 사이트]

먼저, 온라인으로 분실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해 접속합니다. 참고적으로 정부24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외에도 주민등록등본(초본)발급, 지방세 납세 증명,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 등 여러 업무를 지원하고 있어 기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출처: 정부24 사이트]

정부24를 검색해 들어가시면 왼쪽 중앙에 파란색 검색창이 보이실 겁니다. 파란색 검색창에 '주민등록 분실신고' 라고 치고 검색을 눌러주세요. 이때 '주민' 이라고만 치셔도 자동으로 밑에 나오기 때문에 전부 입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주민'만 입력한 후 '주민등록증 분실'을 선택하였습니다.

 

 

[출처: 정부 24 사이트]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이 관련된 여러 신청 서비스가 나옵니다. '주민등록분실신고(철회) 칸 오른쪽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출처: 정부 24 사이트]

주민등록분실신고(철회)를 누르시면 위 사진과 같이 회원, 비회원을 선택하라는 창이 뜨는데 비회원으로도 신청 가능하니 편하신 것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신청하였으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해주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안내에 대해 전부 '동의합니다'를 택해주셔야 합니다. 동의하신 후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일반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을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다 작성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민원처리정보 SMS 수신 동의는 지금 신청하고 계시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처리에 대해 문자로 안내를 받을 것인지 여부로 꼭 '예'를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실 지는 여러분들이 편하신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잘 따라오셨나요? 이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출처: 정부24 사이트]

기본 인적사항을 기재하신 뒤에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인지 아니면 '분실신고 철회' 인지 잘 보시고 '분실신고'를 선택하여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이때, 앞서 언급했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해주시면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면 위에 온라인으로 분실신고를 하실 때 입력하신 내용을 서류에 직접 작성하는 것 말고는 다른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분실신고를 완료하였으니 이제부터는 재발급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기

 

주민등록증 재발급 또한 분실신고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과 직접 방문하시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정부 24 사이트]

분실신고 때와 똑같이 정부24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하여 주십시오.

[출처: 정부 24 사이트]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하여 주시면 관련된 민원 서비스가 여러개 나옵니다. 이 중에서 저희가 할 것은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므로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 칸 오른쪽에 있는 '신청'을 눌러주세요.

[출처: 정부 24 사이트]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클릭하여 주시면 회원, 비회원을 묻는 창이 뜹니다. 비회원이여도  신청 가능하므로 저는 비회원으로 신청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 동의 여부를 묻고 그 아래로 내리면 간단한 인적사항을 적는 칸이 나오는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에 전부 '동의하기'를 선택하여 주시고 간단한 인적 사항을 기재하신 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출처: 정부 24 사이트]

이때,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이 재발급 되기 전에 신분증이 필요한 일이 있으시다면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신청해주셔야 임시 신분증 발급이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출처: 정부 24 사이트]

간단한 인적 사항과 재발급 사유를 '분실'로 체크하여 주신 후 아래로 내리면 위 사진과 같은 안내가 보이실 겁니다. 확인사항에 있는 SMS서비스와 점자 스티커 신청여부는 여러분의 자유이나 개인적으로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세지(SMS)는 발급이 완료되면 수령을 하러 오라는 안내 문자가 오기 때문에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재발급된 주민등록증은 6개월이내에 수령하시기로 선택해주신 읍,면,동에서 찾아가실 수 있으며 6개월이 지말 경우 주민등록지상 읍,면,동에서 찾으실 수 있는 점 기억해주세요.

[출처: 정부 24 사이트]

주민등록증에 첨부될 사진을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온라인상으로 신청하실 경우 사진은 파일로만 제출 가능하므로 첨부파일로 있어야 하며 '파일추가' 버튼을 통해 첨부 가능합니다.

[출처: 정부 24 사이트]

마지막으로 수령하실 장소를 선택해 주시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은 클릭하여 주시면 됩니다.

 

직접 방문하시면 온라인 상으로 입력했던 서류들을 직접 적어 제출하게 되며 사진은 방문하셔도 필요한 점 참고해주세요.


짜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부터 재발급받기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려도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분실신고 후 재발급을 받아주세요. 이상으로 주민등록증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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